전시EXHIBITION
전시
틈새전시
틈새전시
-
-
LET'S GO! 깐따삐야 : 지구별 대모험
-
- 1
-
영아유아초등청소년성인무료
전시기간 2022-11-11(금) ~ 2023-04-02(일) 장소 2F 미디어랩 참여작가 ★ 피스오브피스(Piece of Peace/ 천근성, 이연우, 박상현, 김한솔, 김강현) ★ 참여 어린이 12명(김공명, 김송운, 김송현, 김하민, 김하은, 문세연, 박수애, 서은채, 신은재, 임지민, 장한결, 최지율) 기획 강연섭 주최주관 경기문화재단,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
-
2022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환경+예술 프로젝트
<LET’S GO! 깐따삐야 : 지구별 대모험>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의 정체성인 ‘숲’, ‘환경’, ‘생태’라는 키워드와 관련하여 ‘자원 순환’, ‘탄소 저감’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는, 같은 제목의 환경+예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된 전시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전시뿐만 아니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연계 워크숍 <LET’S GO! 깐따삐야 : 지구쓰레기로 우주선 만들기>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었으며, 연계 워크숍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결과물은 전시장에 작품으로 함께 전시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환경 파괴로 인한 기후 위기, 대기 오염, 자원 부족 등의 비상상황에 돌입한 현재, 이러한 지구를 온전히 살아가야 할 우리 어린이들의 세대가 본인들의 지구를 스스로 지키고 미래의 터전을 확보해 나가기 위한 실천의 첫걸음을 함께하고자 합니다.
<LET’S GO! 깐따삐야 : 지구별 대모험>은 지구 자원을 마구잡이로 사용해 쓰레기만 남게 되는 미래 지구를 간접적으로 상상하게 하는 세계관을 설정하고, 어린이들에게 지구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스스로 질문하게 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의 집, 학교, 동네 어느 곳에서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자원 활용 실천법을 활용하여 ‘브리콜라주’라는 예술의 방식으로 풀어내보고자 하였습니다.
※ 브리콜라주(bricolage):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 및 결합하여 본래 용도 외의 것으로 재창조하는 일종의 예술 기법
※ 깐따삐야 별: 만화영화 <둘리>에서 차용한 별 이름으로, 깐따삐야 인들은 타임머신을 제작할 정도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어린이들이 지구별에 불시착한 깐따삐야 박사들이라는 설정에서 시작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작가 피스오브피스(이연우, 천근성)는 예술가, 기획자, 제작자가 모여 ‘환경’, ‘버려지는 것’, ‘자투리 순환’, ‘사람과 사물의 돌봄’ 등에 관한 이야기를 문화·예술 활동으로 풀어내는 콜렉티브입니다.
이들은 그간 <자투리 잡화점>, <메이커스 연-장 도서관>, <서울아까워센타>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환경 문제를 대하는 사람들의 인식과 태도의 변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활동해왔습니다.
LET'S GO! 깐따삐야 : 지구별 대모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