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에서 꿈꾸는 어린이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은 경기도 동두천시에 위치한 도립박물관으로 2016년 5월 4일에 개관하였습니다.
개관 당시에는 동두천시가 운영하였으나, 2019년 12월 16일에 경기도가 이관 받아 전면 개편을 한 뒤,
2020년 11월 1일에 재개관하여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요산 자락에 자리잡은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은 ‘숲에서 꿈꾸는 어린이’를 주제로 상설전시장을 구성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이 자연 속에서 여러 생명들과 함께 몸으로 체험하며 꿈을 키우라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숲을 주제로 과거의 숲, 현재의 숲, 미래의 숲이 펼쳐진 전시공간 중,
1층 '과거의 숲'에는 공룡존 ㆍ 클라이머존 ㆍ 영유아존이 있습니다.
공룡존은 "동두천에도 공룡이 살았을까?"라는 질문과 함께 꼬마 브라키오를 따라 과거의 공룡 숲을 탐험하는 공간이고,
클라이머존은 거대한 초식공룡 브라키오사우르스의 몸 속을 오르내리는 신체 발달 대형 놀이터 '브라키오의 숲'이며,
영유아존은 해양 생물과 모험을 주제로 36개월 미만의 영유아를 위해 꾸려진 '바닷속 놀이터'입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숲생태존 ㆍ 오감숲존 ㆍ 기획전시실과 교육실이 '현재의 숲'과 '미래의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숲생태존은 ‘지혜의 나무’를 찾아 커다란 개미굴과 깊은 숲 속으로 모험을 떠나는 공간이고,
오감숲존은 박물관의 오감 캐릭터들과 함께 숲속의 감각을 일깨우는 체험전시장입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숲을 중심으로 한 여러 생명들과의 공존을 다채롭게 풀어낸 전시를 선보입니다.
또한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가 주인공이 되어 나와 너, 우리를 이해하고 서로에 대한 존중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전시 ㆍ 교육 ㆍ 출판 ㆍ 교류 ㆍ 협업 등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어린이미래학교의 상상을 삶 속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경기 북부의 교육지원청들과 연계한 학교 교육 프로그램, 어린이 문화예술교육 단체ㆍ지역 기관 및 활동가들과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우리는 어린이와 눈을 맞추고,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을 느끼며 소통하는 공간으로, 어린이들의 친구로 손잡고 나아가겠습니다.
보다 더 많은 어린이와 가족들이 ‘자연 놀이 숲’을 경험하며 꿈을 키우는 경기 북부 대표 문화예술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설립 목적
“모두의 꿈과 상상을 키우는 자연 놀이 숲”
어린이의 꿈과 상상으로 새로운 문화의 무늬, 번쩍이는 예술의 멋, 깊고 넉넉한 얼이 성장하는 자연 놀이의 숲이 되고,
그 바탕이 되는 유물과 예술품과 자료를 수집ㆍ보존ㆍ연구ㆍ전시ㆍ교육하여 올바른 어린이 됨을 추구하며,
또한 수도권에 위치하면서도 문화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경기 북부 도민들의 문화 기본권을 넓게 키우고,
나아가 서울ㆍ경기 남부ㆍ강원권을 연결하는 창의 체험 교육 기관으로서 어린이박물관의 국내외 교류, 학교 및 지역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사회 교육,
어린이박물관 연구 성과의 공유를 지향하며, 뿐만 아니라 타 박물관ㆍ미술관ㆍ관련 기관과의 다양한 정보 교류를 통해
오롯이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에 의한, 어린이들의 자연 놀이 숲이 되는 데 그 설립 목적을 두고 있으며,
상설 체험존ㆍ기획전ㆍ교육ㆍ출판ㆍ연구 등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건축 소개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들의 꿈, 그 아름다운 작은 꿈들이 모여서 만들어 내는 희망찬 미래를 생각하며 그것을 상징하는 별의 모양으로 설계하였습니다.
하늘에서 보면 어린이박물관은 땅에 콕 박힌 하나의 별입니다.
또한 어린이박물관은 어린이들이 즐겁게 뛰놀며 생각을 키우는 놀이동산이어야 하고, 소요산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 자리 잡은 별들의 상상 놀이터여야 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박물관은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박물관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건물의 바깥을 보면 별들의 반짝임과 은하수를 펼친 듯한 율동성 있는 입면으로 계획하여 소요산 자락의 어린이박물관이 어린이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자연스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하였는데,
매립형 LED조명을 활용한 다이나믹한 입면의 야간 경관은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우주로까지 키우면 좋겠다는 바람이 담겨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흐르는 바깥 공간과 1층과 2층의 상설전시 공간,
그리고 옥상정원으로 이어지는 동선은 내부와 외부 공간을 아우르는 다양한 기획전시 및 체험 교육 구성이 가능하도록 단면을 설계하였습니다.
(※ 위 내용은 건물을 설계한 ㈜행림종합건축사사무소의 건축개념을 풀어서 설명한 것입니다)
설계: ㈜행림종합건축사사무소
시공: ㈜구성종합건설
땅 크기: 11,344.00㎡
건물 크기: 5,646.65㎡